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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프로 100만원, 늦지 않았습니다(ft.박순혁저자)by 전인구경제 연구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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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프로 100만원, 늦지 않았습니다(ft.박순혁저자)by 전인구경제 연구소

Queen's Gambit 2023. 7. 25. 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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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일: 2023.7.16. 

기록일: 2023.7.25. 

 

공매도 처음 시작한 금액이 2천억-3천억원 정도에서 시작했다. 1조 2천억으로 떨어질때까지는 계속해서 숏스퀴즈에 의한 상승이 나타날 것이다. 비슷한 사례: 엔비디아하고 테슬라 

테슬라, 5월 중순 13일 연속 상승한 적있다. 공매도 쇼스퀴즈 때문에 그런거다. 

엔비디아의 공매도 걸었던 세력 평균 손실율이 106%라고 함 

 

테슬라+추종개인세력 vs 테슬라 떨어뜨려는 월스트리트 주류

테슬라 공매도 대학살 사건, 한해에 9배가 주가가 올랐고 공매도 한 사람들은 숏스퀴즈 해야만 했다. 한해동안 공매도 손실 금액이 50조원이었다.  한국의 증권거래소(심판역할)이 게임에 개입헤 공매도 세력하고 한편을 먹었다. 게임을 했음에도 결국 진셈 

 

미국의 금자탑 :

1. 애덤스미스의 국부론 -국민에게 경제적인 자유

2. 미국의 독립선언문 - 인민에게 정치적인 자유

자유민주주의의 두 축  

 생각이 사상을 만들고 정치, 경제 체제를 세팅하게 만든 원동력이 된다. 

자유시장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 

 

 

레몬시장이론 : 1970년대 에콜로포가 정보의 비대칭성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에 대해 이야기 한다. 

1. 투자자 각자가 실력을 키워야 된다. 
(뇌를 위탁하지 말아야 한다.) 

2. 투자유튜브 전문성, 도덕성을 갖춰야 한다. 

3. 증권사등 기관의 대오각성

 

한국과 중국 배터리 기술 차이점 

중국에 비해 한국은 초격차 기술

1. 양극활물질 기술 (k 배터리 레볼루션, 양극제) 

 

니켈 90퍼센트 이상 들어가는 것을 만들수 있는 나라는현재 우리나라밖에 없다.

양극재 5대 천왕 

에코프로비엠, LG화학, 코스코퓨처엠, 엘앤에프, 코스모 신소재

 

2.  K 배터리 초 격차 기술력 : 폼팩터 

향후 대세가 될 파우치와 46xx는 유일하게 우리나라가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CATL이나 그 다음에 BYD같은 경우는 각형 밖에 못한다. 

 

3.우리나라의 화재 안전 기술력 , LFP가 화재가 안전하고 ,NCM 화재 유발될수 있다고 하지만 LFP도 화재사고 날수있다.

 

중국에서 전구체나 리튬을 만들면 미국에서 못판다. 그래서 한국에서 옮겨서 한국의 전구체 공장 리튬공장을 만들어 미국으로 수출 , 우리나라에서는 오히려 좋을 수 있다 전구체 기술은 중국이 더  좋으니 

에코프로비엠이 그 한에로서 IRA수혜를 입는 좋은 예라고 볼수 있다. 전구체 리튬 양극재 폐배터리 리사이클링까지 일괄생산체체(=클로즈드 루프 시스템이라 한다.) 를 포항에 갖춰 두었다. 그래서 작년에 주가가 13배나 오른것이다. 

 

한국배터리 미국유럽에 의존도 높은가? 

응 미국은 거의 한국이 90%독점하는 시장이 될 거, 유럽은 대략 70%이다. 

이제 전기차로 가는 추세에서 전기차의 핵심은 배터리이다. 한국 중국 일본이 대표적 배터리 산업을 가지고 있다 중국은 기술력 없고 일본은 파나소닉이 일론 머스크에게 사기당해서  한물 갔고(파나소닉 테슬라 합작공장, 세액공제를 테슬라만 받아버림)  그러다보니 한국이 독주할 수 밖에 없는 구조

 

 

에코프로비엠 VS엘앤에프 주가 상승 주기가 달랐다. 왜?

수직통합의 문제 때문이다, 이동채 회장이 미리 선제적으로 움직였던 거

 

음극재? 

돈이 안된다. 흑연 음극재 ㅂ가가치가 떨어지는 사업이다. 

 

신소재 사업 

양극재와 나노 신소재 주목 

LG에너지 솔루션 (안정적이다. 그러나 높은 수익률은 나오지 않을 것) 

SK 이노베이션 

 

원통형,46XX

 LG에너지 솔루션 삼성 SDI 금양 

 

 

SEC: 미국 증권거래위원회(U.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SEC)

 

앞으로 결국 나노 기술이 앞으로 이제 중요해진다. 앞서있는 회사는 나노신소재

셀회사 3사 LG 660조 SK 340조 SDI 160 =수주 잔고 1100조가 된다. 배터리 모형 각형이 젤 비중이 높다 50% 그다음 파우치 그다음 원통형이다. 2차전지 건전지에 많이 쓰는 것은 원통형이다. 자동차라는 큰 물체를 움직이기 위해서 많은 건전지가 필요하다. 예를들어 테슬라 모델3에 2170 원통형이 4300개가 들어간다. 캔 개수를 줄이자는 차원에서 나온게 각형이다. 참기름통만 한 것 700개 정도 들어감 파우치는 라면봉지같은 것 부피도 줄고 갯수도 줄어든다. 원가는 원통형이 상대적으로 각형보다 저렴한다. 생산속도로 봤을 때 원통형은 빨리 감길수있지만 각형은 중간에 멈춰서 각을 짓고 다시 감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생산속도는 원통형이 각형에 비해 3배 더빠르다. 이모든 점을 감안해 앞으로 유망한 배터리는 원통형과 파우치형 두가지로 가게 될 것이다.  

 

원통형 대장은? LG에너지 솔루션, 삼성 SDI이다. 

 

Lg는 원통형, 파우치하고 sk는 파우치만 하고 삼성은 원통형만 한다. NCMA (니켈, 코발트 망간, 알류미늄)A에 혼합물 =알루미늄+수산화알루미늄+수산화지르코늄  수산화알루미늄하고 수산화 지르코늄혼합하는 일을 금양이 하고 있다. 양극재 산업은 유망해질 것이다. 

 

망간리치 NCM 은 니켈 코발트 망간이다. 니켈 가격이 망간 가격의 10배이다. 망간 비중 높이고 니켈 비중 낮추면 가격이 낮아진다. -> 이 기획을 지금 에코프로비엠이 하고 있다. 2025-26년 정도에 납품할 예정이다. 유미코아라는 양극재 회사 -벨기에 회사 하이망간에 심기일전하고 있다. 앞으로 주목해야 할것

 

주력은 울트라 하이니켈로 간다. 하이망간은 성능보다는 경차급을 위한 가격경쟁력에 초점을 맞춘다.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와 경쟁관계에 있음) 

 

ESS 시장 규모 작다.일론머스크때문에 화두에 오른것이다. 

군사용 장비, 드론도 마찬가지 자동차에 비하면 위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산업들은 규모가 작다.( 90%정도는 자동차용 배터리에서 차지하는게 클것이다. 선박,기차,드론용으로는 배터리 산업이 어려울것이다. 수소연료전지로 가야한다. 배터리 무게만 5톤을 실어야 되기 때문에 무거워지기 때문에 수지 타산이 안 맞는다. 

 

수소차의 수소 연료 전지는 가장 큰 문제가 내구성에 있다. 원래 배터리는 기본 10년이 보장 되는데 수소연료전지에 사용되는 백금촉매 사용시 활용하면 닳는다. 상아프론테크, 일진하이솔루스 같은 주가가 박살이 날수 밖에 없다. 수소가 2030-35년 무렵이 되면 배터리의 경쟁자로 부각될 것이다.. 다만 아직까지는 기술적인 개발 측면에서 볼때 투자하기에는 시기상조다. 

 

차의 트렌드 1926년 정도 헨리 포드, 전세계 차의 60%가 포드 모델 T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디자인에 초점을 맞춰 차별화 되기 시작 GM이 1등  신차 출시 예정되어 있는게 포드, 스텔란티스, GM 이렇게 있다.

 

 

 

 

얼티엄 플랫폼을 공동개발한게 LG하고 GM 이다. 캐딜락 리릭 전기차도 사려고 생각 중 , 2021년 1월 정도에 메리바라 GM회장이 내연기관차 OEM에서 전기차로 전환하려고 할때 라이선스 피를 받고 메리바라 플랫폼을 빌려주겠다. 실제로 혼다가 GM 의 라이선스피를 내고 그 플랫폼을 쓰고 있다. 

 

Energy Storage System: 스마트 그리드의 구성체계로서 태양광 발전을 포함한 신재생 에너지를 활성화 함에 있어 전력 소비 주체도 전력 생산자의 역할을 가능케 하는 전력 저장 기술

 

얼티엄 플랫폼(Ultium Platform): 제너럴모터스(GM)에서 개발한 순수 전기자동차 플랫폼이다. 승용차, SUV, 픽업트럭, 상용차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얼티엄 플랫폼에는 얼티엄 배터리(UItium Battery)가 탑재된다

 

알류미늄 + 기가 프레스 

 

기가프레스(기가캐스팅)기법 : 테슬라의 기가캐스팅 기법= 기존 완성차의 생산방식처럼 수십개 금속 패널들을 용접하여 연결한 것이 아닌 거대한 하나의 금속판을 틀에 넣고 높은 온도와 압력으로 캐스팅해 온전한 하나의 바디형태를 만드는 초대형 다이캐스팅 (die-casting) 공법이다.  햫후 테슬라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언더 바디는 프론트 언더 바디 배터리 팩 리어 언더바디로 단 3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면적과 부피, 생산속도, 생산단가를 줄일 수 있어 장점이 있다. 

 

한마디로 경량화를 위해 소재에서 알루미늄 합금을 쓴 거고 기가 프레스로 생산원가를 절감하는 상태

단점은 모델을 다양하게 못만든다. (모델 4개 X,S,3,Y가 있다. 사실 X와 S가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고 Y는 3과 같은 플랫폼을 공용함)

테슬라의 전망이 그렇게 좋지 않을 것이라 봄 

번스타인의 애널리스트 토니 사코나기, 테슬라는 올해와 내년에 가격을 더 낮추거나 판촉활동을 늘릴 필요가 있는 데 이는 점진적으로 수익을 압박할 것이라고 분석함

짐 팔리포드 최고 경영자 제품의 신선함이 매우 중요하다.-현재 테슬라는 그게 없다. 

 

임포테인먼트

인포테인먼트는 정보 전달에 오락성을 가미한 소프트웨어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가 자동차 산업에 접목되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In-Vehicle Infotainment)’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란, 탑승자에게 주행 관련 정보와 오락 거리를 동시에 서비스하는 차량 내 환경을 뜻합니다

 

반도체 소프웨어 강자, 미국= 미국의 시대 

조인트벤처(Joint Venture, JV). 

조인트벤처는 둘 이상의 당사자가 공동지배의 대상이 되는 경제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만든 계약구성체를 의미한다.

 

내연차 순위 (상->하)

벤츠, bmw, 아우디 

 

전기차 순위 

아우디 (폭스바겐), bmw,, 벤츠

 

자율주행 2030년  될까 말까한다. 안될 가능성도 많다. ADAS 첨단 자동차 운전 보조 시스템 정도로 생각해야 된다. 

핸들 자체 ai맡기는 일은 영영 없을 것이다.ai산업 전망이 화려하진 않을 것이다.  ai 는 학습해야 된다. 학습을 죽어라 시켜도 개선이 안되는 부분이 있다. 그게 맹점이다. 

 

셀 -LG에너지 솔루션 , SK이노베이션 

양극재-에코프로비엠, LG화학, 포스코퓨처엠

CNT도전재, 분산재- 나노 신소재 

광물- 에코프로, 포스코 홀딩스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ADAS는 특정한 기능이 아니라, 운전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기능을 말한다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CNT)

말 그대로 탄소원자로 구성된 매우 작고 얇은 튜브처럼 생긴 물질. 탄소나노튜브는 그래핀이라고 불리는 2차원 탄소시트를 돌돌 말아서 만든 것과 같은 형상이며 튜브모양의 관을 구성하는 탄소원자는 6각형의 격자가 특징.

 

FANG

IT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인 FACEBOOK, AMAZON, NETFLIX, GOOGLE의 앞글자이다. 주식시장에서는 APPLE까지 포함해서 FAANG이라고도 부른다. 

 

 

 

(풀버전)에코프로 100만원, 늦지 않았습니다(ft.박순혁저자 풀버전)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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